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 합격후기 + 시나공
    기록 2020. 8. 27. 03:44

     

    8월 22일

    2020 정보처리기사 3회시험을 보고왔습니다!

    정처기가 2020년도부터 내용이랑 유형이 다 개편되어서 참고서들도 갈팡질팡하고 그랬는데

    하필 또 1.2회가 코로나때문에 통합되는 바람에

    실직적으론 개편되고 두번째 시험이었습니다

     

    저는 시나공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교재로 공부했고

    중요한것들 위주로 4일동안 쭉 훑고 바로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ㅋㅋㅋ4일 벼락치기라는 얘기...

    수제비 자료도 다운받긴 했는데 결국 볼 시간 없어서 못봤네요

    아 시나공it에 올라온 추가자료? 6월기출에서 범위 놓쳤던 부분 다시 정리해서 올려주신 거 있었는데

    그것도 한번 쭉 봤습니다ㅎㅎ

    전체적으로 전공지식들 외에도 암기해야 할 게 많아서 쫌 힘들었어요

    특히 1과목....암기 개시러..

     

    1. 시험 난이도? 느낌?

    아래부터는 제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일단 긴가민가 조금이라도! 헷갈리는 것들은 별표쳐놨었어요

    1과목 : 별 5개

    2과목: 별 6개

    3과목: 별 4.5개

    4과목: 별 5개

    5과목: 별 10개....

     

    좀 충격적이었던게ㅜ 5과목은 시나공교재에 있는것들 대부분 다외웠다고 생각했거든요 이전기출이나 예상모의고사 풀어도 5과목은 항상 18개,19개 맞았었는데ㅋㅋ헷갈리고 아예 모르는게 10개나.......조금 식은땀이 났습니다....

    두둥..

    가채점결과

     

    1과목18개

    2과목 16개

    3과목 18개

    4과목 17개

    5과목 14개

     

    평균 83점으로 합격했습니다 :D

    제가 몰라서 당황했던 키워드들을 정리해보면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객체지향 설계원칙 영문 ㅠㅠ(Liskov Substitution 인줄어케알았겠냐고.....)

    DRM 역할..

    물리데이터 파티션 유형

    아 그리고 ISO/IEC 2196,12219983어쩌고저쩌고 다 안외웠는데 두개나 나옴 ㅠ

    관계대수,.순수관계

    데이터베이스 회복기법

    FLSM?? subnet??? 이건진짜 첨들음

    배치프로그램? 이것도 첨봄

    응집도유형

    bash 쉘 ..이것도 첨봤고ㅠㅋㅋㅋ

    자동화 추정 도구 유형

    개발 보안 생명주기 방법론....(?첨들음)

    기능점수모형

    CPM네트워크

     

    정도..? 와우 많다

    그래도 별표치면서 체크해보니까 절대 과락이나 60점 못넘겨서 떨어질 일은 없겠더라구요!

    시나공이랑 기출만 공부해도 정~~말 충분한 것 같습니다ㅎㅎ

    4일공부했는데 너무 시간투자 많이했나..?이런 생각도 들고요

     

    2. 시험 준비물

    저는 일단 컴싸랑 신분증만 들고 털레털레 갔어요

    수험표는 안뽑았습니다!

    시작하기전에 손들고 저 수험번호 못외웠다고 하니까

    나중에 알려주신다고 하셨고

    오엠알 받고 수험번호 모르는 사람들한테

    수험번호 알려주셨어요ㅋㅋㅋ

    결론: 컴싸/샤프/신분증만 들고 가셔도 됩니다!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회고 :: 일단 시작하기 !  (0) 2022.01.14

    댓글

Maybe a whole cake ? 🎂 HAHA!